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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력 이미지 스토리 : 중국신화의 세계

  • 주제(키워드) 상상력 , 이미지 , 스토리 , 중국신화
  • 주제(기타) 인문과학 > 인문과학기타 > 인문학
  • 설명문(일반) ○ 강의 목차 01) 1강(2010.04.10) 중국신화의 상상력의 정치학 02) 2강(2010.04.17) 중국신화 이미지의 삶과 죽음 03) 3강(2010.04.24) 중국신화와 스토리텔링의 미학 04) 4강(2010.05.01) 중국신화와 한국문화 ○ 강연 요지 현대는 상상력과 이미지, 스토리의 중요성이 전면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시대이다. 이 세 가지는 오늘의 문화를 구성하거나 설명함에 있어 불가결한 요소이다. 최근 신화에 대한 열띤 관심은 여러 측면에서 이야기될 수 있겠으나 바로 상상력과 이미지, 스토리의 가장 오래된 내용과 형식을 담고 있는 것이 신화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신화 귀환의 이 시대에 범람하는 것은 서양신화와 마법담이지 동아시아 신화는 적막하기 그지 없다. 중국신화는 그리스 로마 신화가 서양문화의 요람이었듯이 동아시아 문화의 정체성을 담보하는 근거이다. 본 강좌에서는 오늘날의 화두라 할 상상력과 이미지, 스토리의 측면에서 중국신화의 세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강좌를 통해 동아시아 상상력의 원천으로서 중국신화의 의미와 위상을 음미해볼 수 있으며 최근 문화산업을 통해 상상력의 재생산과 소비가 불균형하게 이루어지는 현실에서 상상력과 문화 정체성의 문제를 심각히 인식하고 그 대안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강은 중국신화의 개념·범위·자료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중국신화에서 전개되고 있는 상상력의 양상과 특징, 그리고 이면의 세계관을 영웅신화·거인신화·변형신화 등의 구체적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 아울러 서양신화와 대조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상상력의 불균형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진단한다. 2강은 고대 중국에서의 이미지에 대한 관념, 그것의 작동 원리 등에 대해 살펴본 후, 중국신화의 이미지를 백화(帛畵)·화상석(畵像石)·벽화(壁畵)·삽도(揷圖) 등 실물 도상자료를 통해 확인하고 그 변이 양상과 의미를 추적해본다. 3강은 중국신화의 모티프와 서사형식이 후대의 서사문학 특히 『신이경(神異經)』·『서유기(西遊記)』·『경화연(鏡花緣)』 등 고전 환상소설의 이야기 구성에 어떻게 작용했는지 아울러 현대 작품에 까지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4강은 중국과 한국과의 긴밀한 문화적 유대관계에 유념하여 중국신화가 한국문화에 미친 영향, 수용 양상, 의미 등을 도상자료·문학작품·민속자료 등을 통해 살펴본다.
  • 발행기관 이화여자대학교
  • 발행년도 2010
  •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ewha/000000068756
  • 정보원 KOCW(Korea OpenCourseWare)
  • 본문언어 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