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19세기 작곡가들을 통해 본 종교음악의 발전 연구 : 리스트(Franz Liszt, 1811-1886)의 종교음악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ligious Music through the 19th Century's composers : Centered on the Franz Liszt(1811-1886)'s Religious music

초록/요약

종교음악은 음악의 발전사에 있어서 모태와도 같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대가 흘러감에 여러 장르를 파생시키고 수많은 작품들을 남기며 발전하였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19세기의 종교음악은 침체되고 퇴보하는 듯한 인식을 갖게 한다. 실질적으로 19세기의 종교음악이 질적·양적인 면에서 이전 시대와 비교할 때 뒤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19세기의 종교음악이 그러한 인식을 갖게 한 것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다. 이러한 사실의 근거로는 종교음악이 세속적 경향을 따라 작곡되므로 예술음악과 구분이 모호해졌다는 것과 그러한 영향으로 인하여 순수한 목적성을 잃었다는 사실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적 목적에서 벗어나거나 세속적인 영향을 흡수한 경향은 종교음악에서의 다양한 시도를 낳았고 예술적 접근을 유도하여 종교음악이 대중에게 좀 더 친밀하게 다가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20세기의 종교음악에서 시도되는 다양한 접근들을 가능하게 하였다. 19세기 종교음악은 앞에서 언급된 세속적인 경향을 나타내는 특징 이외에 또 다른 중요한 하나의 특징을 들 수 있는데, 그것은 종교음악의 세속적인 경향을 비판하고 옛 것으로 돌아가려는 종교음악 쇄신운동이 일어난 것이다. 이 운동을 통하여 중세·르네상스적인 기법들이 다시 부흥하게 되는 모습이 나타난다. 이러한 옛 음악적 기법들은 19세기뿐만 아니라 20세기 종교음악에서도 경건성과 종교성을 드러내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종교음악 쇄신 운동 중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체칠리아운동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19세기 작곡가들 가운데서 체칠리아주의를 잘 반영하고 있는 리스트를 통하여 그 시대 종교음악의 경향을 파악하고 있다. 또한 리스트의 종교음악을 연구함에 있어서 그의 작품 중 4개의 작품- 체칠리아적인 경향을 많이 보여주고 있는 작품으로 평가되는 『남성합창과 오르간을 위한 c-단조 미사』, 예술음악이지만 종교성을 드러내고 있는 예로서 기악음악 중에서 피아노 모음곡으로 바이마르시기에 작곡된 『시적이며 종교적인 선율』과 후기에 작곡된 『순례의 해』“제3년”, 종교음악으로서 예술적 접근을 시도한 수난곡 『십자가의 길』- 을 선별하여 고찰하였으며, 이 작품들을 통하여 리스트의 음악에서 의도된 종교적 사상, 음악관 및 종교성을 표현하기 위한 어법들을 단편적이나마 살펴보았다. 특별히 리스트는 그의 세속음악에서도 종교성을 드러내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보이고 있으며, 한편으론 종교음악에서도 세속음악적 경향을 적절하게 조화시켜 종교음악에 예술성을 가미하고 있다. 이것은 리스트의 종교음악관에 의한 의도로서 ‘예술음악으로서의 종교음악’으로 승화시킨 업적으로 볼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리스트의 이러한 경향을 19세기 종교음악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여러 가지의 특징 중 종교음악의 발전적 측면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판단하고 제시하고 있다.

more

초록/요약

Religious music is taking an important position like mother's womb in the evolution of music, and as the times passed, it has developed deriving various genre and leaving a lot of works. But in general, the 19th Century's religious music make people to have conception that it is stagnant and degenerate. Despite the 19th Century's religious music actually does not lag behind the formal ages' music in both quality and quantity, there are several factors that the 19th Century's religious music to have such recognition. For the basis of it, the facts that distinction between religious music and artistic music became vague because it is composed in accordance with secular tendency, and that it lost its genuine purposefulness seem to be worked greatly. But the tendency of getting out of such a functional purpose and assimilating secular influence made various attempts and led artistic approaches, so religious music came to be a familiar music to public, and it also made it possible to be various attempts tried in the 20th century's religious music. The 19th century's religious music has an another important feature besides the secular tendency mentioned before, which is a renovation movement of religious music, criticizing secular tendency of religious music and returning to old. Through this movement, medievalism and Renaissance techniques were revived again. Such old musical techniques have been used as a method expressing piety and religiosity not only in the 19th century's but also in the 20th century's religious music. In this article, we took a look at Cecilian Movement, the most influential movement among the religious music renovation movements, and the trend on the religious music of the age through the liszt who was a well-reflected composer in the 19th century, Also, in studying liszt's religious music, we selected four of his works and considered;『Missa c-moll fur Mannerchor mit Orgel』, which is regarded as a work having much of cecilian tendency, 『Harmonies Poe´tiques et Religieuses』and 『Anne´es de pelerinage』"the 3rd Year", piano suite composed in the Weimar Period as an example of religiosity-shown artistic music, and 『Via Crucis』, a passion attempted artistic approach as a religious music. Through those works, we fragmentarily took a look at his languages expressing religious phenomena, his musical thoughts and religiosity intended in liszt's music. Especially, liszt showed various attempts to reveal religiosity even in his secular music. On the other hand, he added artistry by adequately harmonizing the tendency of secular music with his religious music. This was liszt's achievement that he sublimated it into "religious music as an artistic music" with his intention made by his religious musical thoughts. This article judges and presents such a tendency to be an important part in the developmental aspects of religious music among the various features that can be seen in the 19th century's religious music.

more

목차

국문요약 = ⅰ
목차 = ⅲ
I. 서론 = 1
II. 본론 = 4
1. 19세기의 종교음악 = 6
1) 19세기 문화의 일반적인 고찰 = 6
(1) 사회적 배경 = 6
(2) 과학의 발달 = 7
(3) 예술적 배경 = 8
(4) 19세기 음악의 사회적 배경 = 9
2) 19세기 종교음악의 일반적 경향 = 11
3) 19세기 작곡가들의 종교음악 = 17
(1) 체칠리아주의적 경향을 가진 대표적인 작곡가들과 작품 = 17
(2) 세속적 경향이 짙은 대표적인 작곡가들과 작품 = 20
2. 리스트(F. Liszt, 1811-1886)의 종교음악 = 23
1) 리스트의 생애 = 23
2) 시기별 작품 활동의 변화 및 특징 = 26
(1) 제1기; 초기 (1822-1839) = 26
(2) 제2기; 비르투오소 시기 (1839-1847) = 27
(3) 제3기; 바이마르 시기 (1848-1861) = 28
(4) 제4기; 후기 (1861-1886) = 33
① 로마 거주시기 (1861-1869) = 33
② 로마, 바이마르, 부다페스트 (1869-1886) = 36
3) 리스트의 대표적인 종교적 작품을 통해 본 음악어법 및 특징 연구 = 37
(1) 『남성합창과 오르간을 위한 c-단조 미사』 = 38
(2) 『시적이며 종교적인 선율』 = 44
(3) 『순례의 해』“제3년” = 57
(4) 『십자가의 길』 = 66
4) 리스트 이후 종교음악의 일반적인 특징 = 83
III. 결론 = 89
참고문헌 = 92
부록 = 97
ABSTRACT = 10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