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스마트 미터 서비스(power planner)의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Understanding Factors Affecting Perceived Value of Smart Meter Service(power planner)

초록/요약

기존의 전력산업에서 소비자는 전력을 공급받아 사용하는 이용자일 뿐 전력산업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핵심 이해당사자가 아니었다. 때문에 기존의 스마트그리드 관련 연구의 대부분은 공급자 중심으로 이루어진 정책 위주연구였으며, 이용자 측면의 연구는 미미하였다. 하지만 스마트그리드가 기존의 전력망을 공급자가 소비자에게 단순하게 전달하는 단방향 방식에서 벗어나 공급자와 소비자가 서로 상호 작용하는 양방향 형태로 바뀜에 따라 소비자는 이제 단순히 전력을 받아 사용하는 수동적 대상이 아니라 스마트그리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의 주체이자 공급 계획에 참여 가능한 형태로 변화하게 되었다. 한국 전력은 2020년까지 스마트 미터 서비스의 전국 확산을 목표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나 여러 난관에 따른 지연을 겪고 있다. 대표적인 문제점은 소비자의 서비스에 대한 이해 부족과 낮은 인식이기 때문에, 공급자 입장에서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그리드 사업 중 모바일(앱)이나 포털(웹) 서비스 형태로 직접 제공된 스마트 미터 서비스(power planner) 사용자를 대상으로 스마트그리드가 소비자 입장에서 가지는 가치와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조건부 가치 측정법과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기술수용모델 및 스마트그리드, IoT 스마트 홈서비스, HEMS(Home Energy Management system) 등의 선행 연구로부터 5가지 변수(유용성, 편의성, 신뢰성, 친환경성, 보안성)를 도출하였으며, 각 변수가 스마트 미터 서비스의 가치(지불 의사 금액)에 미치는 영향을알아보기 위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스마트 미터 서비스의 유용성과 사용 편의성, 보안성이 높을수록, 스마트 미터 서비스 지불 의사 금액, 즉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스마트그리드가 소비자 측면에서 가지는 경제적 가치와 편익을 알아보고 스마트 미터 서비스 운용방식과 발전 방향을제시하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