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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수업 모형을 적용한 뮤지컬 수업의 개발과 효과성 탐구: 플립러닝, 액션러닝, VR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액션러닝, VR의 창의수업 모형을 적용한 뮤지컬 수업을 개발하고 이러한 수업이 중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의 중학교 2곳에 109명을 대상으로 8차시의 뮤지컬 수업을 적용하고 단일집단 사전-사후의 방법으로 음악교과 흥미, 음악교과 가치, 음악교과 학습 자기효능감, 창의역량의 4가지 요인에 대한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중학생들은 창의수업 모형을 적용한 뮤지컬 수업에 참여한 이후에도 음악교과에 대한 흥미에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중학생들은 창의수업 모형을 적용한 뮤지컬 수업에 참여한 이후 음악과 연관된 직업이나 진학에 대해서 더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었다. 셋째, 창의수업 모형을 적용한 뮤지컬 수업은 중학생들의 음악교과 학습 자기효능감을 높이는데 기여하였다. 넷째, 플립러닝, 액션러닝, VR을 적용한 뮤지컬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역량을 길러주는데 도움을 주었다. 세부 요인을 살펴보면 확산적 사고력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고차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에는 큰 변화를 주지 못하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후속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창의성 및 상상력을 발현시킬 수 있는 보다 다양한 음악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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