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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스토리텔링 교수 ·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과학 학습의 흥미 변화 탐색

Analysis on Enjoyment of Science Lessons with Application of Digital Storytelling Teaching and Learning Program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스토리텔링(Digital-Storytelling, DST)을 활용한 과학 교수·학습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전통 음식과 건강, 비만과 다이어트, 생태 관광을 주제로 DST 과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이를 서울시 소재 특성화 고등학교 1, 2학년 여학생 22명을 대상으로 30차시를 적용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심층 면담을 실시한 후 근거이론(The Grounded Theory)에 기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DST 수업의 경험에 대한 학생들의 면담자료를 분석한 결과 과학 수업에 능동적 참여하고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가 향상되는 등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변화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DST 프로그램이 공동체 학습, 메타학습기술과 내러티브의 활용, 사고의 시각적 표현 등의 다양한 학습 방법을 포함하고 있고, 협력교수 및 토의 및 토론과 피드백과 같은 상호작용이 강조되는 교수방식을 제공하였으며, 학생들이 좋아하는 디지털 매체나 소프트웨어를 과학 학습에 활용할 수 있게 하였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다양한 DST 활동을 통해 과학 학습의 흥미를 느꼈고 이것이 학습 동기로 이어져 더욱 능동적으로 과학 수업에 참여하게 되면서 과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나타내는 선순환 (positive feedback)과정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는 본 연구의 DST 프로그램과 같이 다양한 학습자 중심의 과학 학습 방법과 교수방식, 학습자 흥미를 고려한 학습 도구나 시설 등의 요소를 포함하여 과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과학에 대해 흥미가 낮은 학생들에게 과학을 친근하게 느끼게 하고, 과학 학습에 대한 접근성과 흥미를 높여 궁극적으로는 과학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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