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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사고 과정에 기반한 초등 해커톤의 개발 및 적용

초록/요약

미래사회에서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융합적,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컴퓨팅 사고력을 통해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교육적 기회로서 해커톤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 5, 6학년을 대상으로 디자인 사고 과정에 기반한 해커톤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문제해결과 정과 그 과정에서 나타난 디자인 사고의 주요 속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실제적인 어려움과 불편, 바라는 학교의 모습을 공감하는 데서 출발하여 아이디어를 좁혀나갔으며 경제성, 공공의 이익, 제작 가능 여부 등을 고려하여 최종 아이디어를 정하고 이를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였다. 디자인 사고 과정 각 단계의 주요 속성을 분석한 결과 모든 단계에서 공통적으로 팀의 조직이 주요 속성으로 나타났고, 공감하기에서는 의사소통, 분석적 사고력, 확산적 사고력, 관계형성이, 문제 정의하기에서는 확산적 사고력, 정보수집, 관계형성이, 아이디어 도출하기에서는 분석적 사고력, 확산적 사고력, 성취지향, 정보수집이, 프로토타입 스케치와 테스트에서는 주도성과 성취지향이 주요 속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자인 사고 과정에 기반한 초등 해커톤의 교육적 가치를 보여준 실증연구로 초등 해커톤 개발 시 유의점과 디자인 사고 과정에서 지원되어야 할 전략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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