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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R)을 활용한 미술 감상수업이 학습자의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가상현실을 활용한 미술 감상 수업이 고등학교 1-2학년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의 유의미한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목적으로 시행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미술 감상영역을 단원의 주제로 설정하였고, 가상현실을 활용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연구 대상은 고등학교의 1-2학년 공학 동아리 여학생 총 14명을 선정하여 2019년 10월동안 총 8차시의 가상현실을 활용한 미술 감상수업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 신뢰도가 검증된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후, 결과는 SPSS Ver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통계 및 분석하였고, 신뢰도분석과 대응표본 t-test를 시행하였다. 또한 질적 분석으로 학습자의 수업 결과물의 질적 평가, 학생 인터뷰와 연구자의 관찰일지를 통해 연구의 효과성을 검증과 이에 따른 교육적 결과를 도출하였다. 사전·사후 검사지 분석결과 학습동기가 0.79점 증가하고 학업성취도에 있어서는 2.07점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었다. 질적 평가의 긍정적 변화 양상과 더불어 결과적으로 가상현실을 활용한 미술 감상수업이 고등학교 1-2학년의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실제 교육현장 안에서의 교육적 실효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교수-학습지도 방법이 앞으로 디지털 매체인 가상현실을 바탕으로 한 미술교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하여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고, 미술교육의 다양한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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