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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물리(物理) 개념을 통해서 본 성호(星湖) 이익(李瀷)의 인식론 탐구

Yi Ik’s Epistemological Expansion seen through the concept of Mulli (the principle of things) in the eighteenth century

초록/요약

18세기 초반 이익의 인식론은 성리학의 격물치지를 충실히 따르면서도 그 문제점을 극복하려는 노력의 결과였다. 주희는 ‘치지’의 궁극적인 목적이 지선에 있음을 분명히 하였지만, 격물과 지선 사이의 관계는 불분명하였다. 이익은 이일원주의를 고수하면서 격물치지를 수행하는 인간의 인식을 보다 세분화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그는 물리(物理)라는 객체와 인식주체로서의 ‘나’를 명확히 구분하여 인식의 주체성을 확립하고 인식의 단계를 경험지를 아는 영각(靈覺)과 선험지를 아는 사량(思量)으로 구분하였다. 이익의 새로운 단계적 인식론은 예수회가 소개한 아리스토텔레스-토미즘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이었다. 예수회가 소개한 인식론은 인간의 영혼이 갖는 주체성과 직능을 분석하였고 합리(合理)를 아는 능력인 명오(明悟)는 인간 고유의 인식 능력으로 설명되었다. 따라서 성리학과 서학을 융합한 이익의 인식론적 확장은 18세기 조선 학술계가 이룩한 주목할 만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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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In the early eighteenth century, Yi Ik renovated his Neo-Confucianism by adopting Aristotle. He aimed to solve the old problems of Neo- Confucianism by dividing human cognitive functions into several steps of knowing the Principle of Things. His new epistemology received influences from the Jesuits in China. The Jesuits introduced the new ideas of cognitive subjectivity and the function of the rational soul. When Yi Ik accepted the Western theories, he believed that Western philosophy could improve Neo-Confucianism. In the end, he recognized new faculties of human cognition; rationality and the brain as the organ of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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