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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베소서의 '모퉁이 돌'과 교회의 관계성 연구

A Study about relation between 'corner stone' and church

초록/요약

본 논문의 Ⅰ장에서는 에베소서의 교회론에 접근하는 방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였다. ‘모퉁이 돌’에 대한 이해를 일차적으로 구약이나 서신서로의 접근이 아닌 예수의 직접적인 가르침에 대한 접근이 필요함을 제기하였다. 에베소서의 ‘모퉁이 돌’ 연구를 통해서, 과연 바울의 언급이 예수의 ‘모퉁이 돌’에 근거를 가지는 지와 구약과 복음서의 관계를 설명함으로 제기된 문제가 해결됨을 밝혔다. Ⅱ장에서는 에베소서의 개괄적인 이해를 위해 설명하였다. 특별히 □□□□□□□ 의 의미는 구약적 배경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신약성경적이고 그리스도 중심적이라는 것을 밝혔다. 왜냐하면 70인경에서의 사용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신약성경에서 사용하기 전까지는 오늘날의 교회의 의미를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즉 신약의 ‘모퉁이 돌’ 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 가 비로소 오늘날의 ‘교회’의 의미를 온전히 포함하기 때문이다. 또한 에베소서 전체의 구조에서 ‘모퉁이 돌’을 포함하는 본문(2:11-22)의 위치와 구조적인 의미가 무엇인지 확인하였다. 본문(2:11-22)의 위치는 바울 서신의 교리에 해당하는 부분이고, 또한 핵심적인 위치에서 권면을 위한 근거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바울의 ‘모퉁이 돌’ 사용에 대한 이해는 에베소서의 핵심적인 이해를 돕게 된다. Ⅲ장에서는 본격적으로 본문을 통해서, 에베소서에 제기되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해 보았다. 그것은 율법주의와 초기 영지주의적 경향, 그리고 세속주의였는데, 암시적이면서도 근본적인 문제임을 밝히고 있다. 율법주의는 ‘모퉁이 돌’의 대속적인 사역, 즉 ‘버려진 돌’로서의 사역을 망각함으로 기인하고, 당시에 모든 사회 문화에 팽배한 초기 영지주의적 경향에 대해 ‘모퉁이 돌’인 예수는 굳건한 세상의 기초를 놓을 것이며, 세속주의로 무너진 성전의 제사는 ‘모퉁이 돌’로서 성전을 온전케 하는 그리스도의 사역을 기대할 수밖에 없다. Ⅳ장에서는 앞에서 제기된 문제에 대해서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 예수의 대속적 사역을 소개하면서, ‘버려진 돌’로서 그리스도 사역의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는 ‘그리스도의 피’, ‘자기 육체’, 그리고 ‘십자가’를 통해서 평화를 이루었는데, 이러한 평화의 개념을 기억하도록 에베소 교회에 ‘평화’의 그리스도를 선포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평화의 사역의 결과로 그는 ‘한 새로운 사람’인 자신의 백성을 ‘새 창조’하기 시작하며, 그들은 성령으로 말미암은 ‘그리스도의 임재’를 누리는 진정한 하나님의 백성이다. Ⅴ장에서는 ‘모퉁이 돌’ 위에 세워지는 성전이 교회임을 밝혀 보였다. 특별히 ‘모퉁이 돌’은 사도바울이 예수님의 가르침과 사도와 선지자들의 가르침의 핵심적인 내용임을 밝히고 있다. 에베소 교회에 문제, 즉 근본적이면서도 암시적인 ‘할례와 무할례’, ‘그리스도 없이’ 살려는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은 ‘모퉁이 돌’을 통해서 보여주시는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이해함으로 가능하게 될 것을 밝히고 있다. 사도바울이 ‘모퉁이 돌’에 대한 이해를 가져오는 것은, 시편 118:22-23절을 직접 가져온다기보다 예수님의 ‘포도원 농부의 비유’를 통한 성전사건의 의미를 밝히는 예수님의 인용을 가져오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성전사건을 통해 예수께서 보이신 것은 온전한 성전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다. 이것은 단지 유대인 만의 예배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솔로몬의 성전봉헌기도에서도 천명된 바와 같이, 성전의 바깥뜰에서 이방인들도 기도하는 온전한 성전의 회복을 기대하시는 것이다. 예수의 이러한 비전을 이해하는 에베소 교회는 율법주의를 극복할 것이며, ‘모퉁이 돌’에 굳건히 발을 디디고 초기 영지주의적 경향을 타파할 것이다. 또한 성전 관리들의 타락과 같은 세속주의적인 문제도 해결할 것이다. Ⅵ장에서는 각 장별로 요약하고, 제언으로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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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A. 문제 제기 1
B. 연구사 3
C. 연구방법 및 범위 6
Ⅱ. 에베소서의 교회론 배경 연구 7
A. “□κκλησι´α"”의 일반적 개념 7
1. 히브리어의 배경 7
2. 헬라어의 배경 8
3. 신약성경에서의 개념 9
B. 에베소서의 개괄적 배경 12
C. 서신형식과 문체에 따른 에베소서의 구조 13
D. ‘모퉁이 돌’ 본문(2:11-22)의 위치 15
Ⅲ. 에베소교회의 문제들 19
A. 에베소 교회의 정황 19
B. 문제들 21
1. 율법주의 21
2. 초기영지주의 23
3. 세속주의 25
Ⅳ. ‘모퉁이 돌’이신 그리스도의 대속적 사역 29
A. 평화이신 그리스도 29
B. 새 창조의 그리스도 39
C. 그리스도의 임재를 누리는 교회 45
Ⅴ. ‘모퉁이 돌’ 위의 교회 48
A. 그리스도가 세우신 교회 48
B. ‘모퉁이 돌’ 위에 성전 된 교회 51
C. 예수님과 바울의 ‘모퉁이 돌’ 54
1. ‘모퉁이 돌’을 인용하시는 예수님 54
2. 포도원 농부의 비유 와 ‘모퉁이 돌’ 54
3. 성전사건이 의미하는 것 59
4. 성전사건을 끌어오는 바울의 의도 62
Ⅵ. 결론 64
A. 요약 64
B. 제언 66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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