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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멘터리 공동체상영을 통한 대항 공공 영역 형성 : 사적 다큐멘터리 <아이들>을 중심으로

Formation of Counterpublics through Community Screenings

목차

목 차
I.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2. 연구방법 및 대상 6
3. 여성주의 연구 방법론과 본 연구의 특징 8
4. 이론적 논의 10
4.1. 사적 다큐멘터리 논의와 여성/주의 관점 10
4.2 공·사 영역 구분과 대항 공공 영역 15
4.3 모성 논의와 사적/친밀성 영역의 공공화 25
II. 사적 다큐멘터리와 여성의 대항 공공 영역 29
1. 젠더 관점에서 본 한국 사적 다큐멘터리의 흐름 29
1.1. 다큐멘터리의 리얼리티와 제작주체 29
1.2 젠더화된 사적 다큐멘터리와 여성/주의 문화 실천 37
2. 여성 대항 공공 영역과 제작자 ‘나’의 전면화 48
2.1. ‘트랜스-영화’와 대항 공공 영역 형성의 가능성 48
2.2 ‘엄마 논쟁’과 제작자 ‘나’의 전면화 51
III. <아이들> 상영장의 특징과 소통방식 62
1. 새로운 공공장으로서의 공동체 상영 62
1.1 연대의 장으로서의 공동체 상영 62
1.2 <아이들> 상영장과 조직 주체들의 성격 66
2. <아이들> 상영과 소통방식 71
2.1 <아이들>의 화법과 관객과의 소통 방식 71
2.2 제작자 ‘나’의 위치와 관객과의 소통 방식 73
IV. 상영장 반응 분석 75
1. 반응해석 : 감정 75
1.1 웃음 75
1.2 울음 82
2. 반응해석 : 토론 86
2.1 대항 공공 영역의 일시적 형성 86
2.2 일·가정 양립 90
2.3 규범적 모성이데올로기와 개별적 모성실천 96
2.4 총평 100
3. 대항 공공 영역과 가능적 조건들 103
3.1 조직화의 측면에서 104
3.2 담론자원의 측면에서 107
ⅤI. 결 론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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