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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혁명기 한국 만화의 변화 과정에 관한 연구 : 만화의 콘텐츠화를 중심으로

Study on Manwha(Korean cartoon)'s Change Process in Digital Revolution Times ; Around the transformation of Manwha into digital contents

초록/요약

웹툰은 비교적 최근이라 할 수 있는 10여년 사이에 형식과 유통 형태가 정립된 만화로, 이름에서 볼 수 있듯 인터넷 웹 환경에서 태동한 만화 형식이다. 하지만 흔히 생각하는 것과 달리 웹툰은 단순히 초고속 인터넷과 만화가 만나 발생한 것만은 아니다. 인터넷 붐은 비단 한국만이 아닌 전 세계적인 현상이었음에도 정작 이 새로운 만화는 명백하게 한국에서만 나타났기 때문이다. 즉 웹툰은 만화와 인터넷이 만난 결과물이라기보다는 한국만화의 시기적 특수성과 인터넷 환경의 등장이 맞물린 결과물이며, 때문에 기존의 한국만화계와는 아예 다른 새로운 만화계가 되기보다 만화계가 앞서 극복했어야 할 시장성 저하와 가치 저하라는 과제를 고스란히 이어받아 다음 단계로 진화해야 할 일종의 소명을 떠안게 됐다. 웹툰 10년은 이렇듯 과거에게서 물려받은 소명과 막 태어난 만화 형식으로서의 혼란이 거대한 충돌을 일으킨 시기였다. 이러한 충돌과 그에 따른 결과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웹툰이 뉴미디어 만화로서 지니는 산업적 의미 등을 피상적으로 따지기보다 어떠한 역사적 흐름을 통해 태어나 어떠한 충돌과 수복을 겪었는지를 면밀하게 짚을 필요가 있다고 봤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 의식에 따라 웹툰 등장을 전후한 시기에 거대하게 맞물리고 있던 두 가지 중요한 이슈 즉 한국만화의 1990년대 상황과 같은 시기 디지털 혁명의 역사를 병렬 배치하여 디지털 혁명이 웹툰 정립 과정에 끼친 영향을 살폈으며, 양쪽 이슈에서 ① 만화의 콘텐츠화 ② 인스턴트&인터랙티브 ③ 만화콘텐츠와 수평성 ④ 만화와 디지털 이슈의 융복합 ⑤ 표시 무한성과 무한캔버스라는 다섯 가지 핵심사항을 도출함으로써 웹툰으로 대표되는 한국만화의 현재와 앞으로의 방향에 관하여 짚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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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1
1. 연구 문제 1
2. 연구 방법 3

Ⅱ. 디지털 혁명과 콘텐츠 개념의 정립 5
1. 디지털 혁명(Digital Revolution)의 시작 5
2.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발달 과정 6
3. 디지털 혁명이 이끌어낸 특징들 8
1) 기기의 개인화가 이끌어 낸 거대한 수평성 8
2) 플랫폼과 내용의 분리 그리고 융복합 10
3) 물리적 제약을 벗어난 표시 무한성 13
4. 디지털 혁명의 이면 14

Ⅲ. 디지털 혁명기 전후 한국 만화의 전개 현황 17
1. 디지털 혁명기의 한국 만화계 안팎 상황 17
1) 청소년보호법 사태 17
2) IMF와 도서대여점 20
3) 인터넷 시대의 개막과 만화 불법복제의 시작 22
2. 초기형 인터넷 만화의 출현과 그 특징 25
3. 웹툰의 정립 28
4. 웹툰의 구조 형성 33
5. 웹툰의 시장화 필요성 대두 36
6. 방통융합과 스마트 디바이스 이슈, 만화계를 덮치다 38
7. 웹툰, 2차 수익 제고에서 1차 수익 제고로 42
8. 양대 포털 밖 만화 시장 상황의 변화 46
1) 움직임에 비해 성과가 적었던 스마트 디바이스 적응기 46
2) 모바일 기반 콘텐츠 오픈마켓 이슈 49
3) 비로소 시작된 포털 밖 유의미한 성과들 52

Ⅳ. 디지털 혁명에 비추어 본 한국 만화 콘텐츠의 변화 과정 57
1. 웹툰 정립 과정과 디지털 혁명의 역할 57
2. 디지털 혁명의 특징으로 본 만화 콘텐츠 60
1) 웹툰, 만화의 콘텐츠화 60
2) 인스턴트 & 인터랙티브 61
3) 만화 콘텐츠와 수평성 68
4) 만화와 디지털 이슈의 융복합 74
5) 표시 무한성과 무한캔버스에 비춰 본 한국 만화 콘텐츠 81

Ⅴ. 맺음말 89

참 고 문 헌 92

ABSTRACT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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